己所不慾勿施於人 (기소불욕물시어인)

己所不慾勿施於人(기소불욕물시어인)

己 자기 기 l 所 바 소 l 不 아니 불 l 欲 욕심 욕, 하고자 할 욕 l 勿 말 물 l 施 베풀 시 l 於 어조사 어 l 人 사람 인

자기가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도 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르는 말.

'내가 하고자 하지 않는 바를 남에게 베풀지 말라'라는 뜻으로, 자기 스스로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도 시키지 말라는 것이다. 공자(孔子:BC 552∼BC 479)의 가르침을 전하는 《논어(論語)》'위령공편(衛靈公篇)'에 나오는 다음 구절에서 유래하였다.

중국 춘추시대 위(衛)나라의 유학자 자공(子貢:BC 520?∼BC 456?)이 공자에게 "제가 평생 동안 실천할 수 있는 한 마디의 말이 있습니까[有一言而可以終身行之者乎?]" 하고 묻자,

공자는 "그것은 바로 용서의 '서(恕)'이다[其恕乎]. 자신이 원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도 하지 말아야 한다[己所不欲勿施於人]"라고 말하였다.

자신이 하기 싫은 일은 다른 사람도 마땅히 하기 싫어할 것이기 때문에 내가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내가 상대편에게 굽실거리고 싶지 않으면 상대편도 나에게 굽실거리는 것을 바라지 말아야 하듯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며 용서하는 마음으로 다른 사람의 인격을 존중해야 한다는 가르침이다.


관련 명언

동의어·유의어

¶ 己所不欲,勿施於人。 (論語 衛靈公)
What you do not want done to yourself, do not do to others. (Wei Ling Gong, The Analects)
자신이 원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도 하지 말아야 한다. (논어 위령공편)

¶ Do to others whatever you would have them do to you. (MATTHEW 7:12)
남이 너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그대로 너희도 남에게 해 주어라. (마태오 복음서 7:12)

¶ 自利利他,如鳥兩翼。 (華嚴經普賢行願品)
나도 이롭고 남도 이로우면 새의 양쪽 날개와 같다. (화엄경 보현행원품)

1 comment:

  1. 지난 11/15일 중국 최고지도자로 선출된 시진핑 총서기는 어릴 때부터 아버지에게서 “기소불욕 물시어인 己所不慾 勿施於人” 이라는 말씀을 꾸준히 듣고 자랐다 합니다. 이는 논어의 위령공 편에 나오는 말로 ‘자신이 바라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는 뜻이라 합니다. 성경에도 마태복음 7장 12절에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원리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류 공통의 것인가 봅니다. 투자시장의 원리 또한 동서양을 구분할 수 없겠지요..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