遼東之豕 (요동지시)

遼東之豕(요동지시)

遼 멀 요(료) | 東 동녘 동 | 之 -의 지, 갈 지 | 豕 돼지 시 |

견문(見聞)이 넓지 못한 사람이 신기(神奇)하게 여기고 떠드는 것이 알고 보면 별 것 아닌 흔한 것인 경우(境遇)에 쓰이는 말


후한서(後漢書) 주부(朱浮)전의 이야기.

후한 광무제(光武帝)가 낙양에 도읍한 지 얼마 안 되어 천하(天下)는 전쟁의 상처가 가시지 않고 곳곳에서 스스로 왕임을 자처하는 자가 많았을 때, 대장군 주부(朱浮)는 많은 곡창을 개방하여 백성(百姓)에게 고루 나누어주려고 했다.

이때에 광무제를 도와 공을 세워 교만해진 어양(漁陽) 태수 팽총(彭寵)은 천하(天下)가 아직 불안하니 군량미를 확보(確保)해 두어야 한다며 곡창 개방을 반대하는 한편, 암암리에 모반의 계획을 추진해 나가고 있었다. 이를 안 주부는 낙양에 이 사실을 알렸는데, 이것을 알게 된 팽총이 노하여 주부를 치려고 군사를 일으키자, 주부는 팽총에게 글을 보내어 "그대는 태수로서 군량만을 아끼고 있으나, 나는 조정의 적을 토벌하는 중임을 맡고 있기 때문에 현사(賢士)를 필요(必要)로 하고 있다. 이는 바로 나라의 일이다. 내가 없는 사실을 천자께 보고했다고 생각하면 천자 앞에 나가 아뢰어도 좋다. 그대는 오만하게도 공이 크다고 여기는가? 옛날, 요동에서 머리가 흰 돼지 새끼가 태어나자, 이는 특이하다고 여겨 왕에게 바치려고 강동까지 가 보니, 그곳 돼지가 모두 희어서 부끄러워하고 돌아갔다고 한다. 만일 그대의 공을 조정에서 논하게 되면 저 요동의 돼지에 불과 할 것이다."하고 꾸짖었다.

그러나 팽총은 모반하여 연왕(燕王)이라 칭하다가 2년 후 토벌당하고 말았다고 한다.


출전

후한서(後漢書) |


관련 한자어

동의어·유의어

遼東豕(요동시) |

반의어·상대어

|


중요도·활용도

중요도 ★★★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