彌縫 (미봉)

彌縫(미봉)

터진 곳을 임시로 얽어맨다는 뜻. 빈구석이나 잘못된 것을 임시변통으로 이리저리 주선하여 꾸며대는 것을 말한다.

춘추시대 때, 주나라 환왕은 쇠약해진 주나라의 세력을 복구하고 실추된 위신을 挽回(만회)하기 위해 정나라를 치기로 했다. 그무렵 정나라 莊公(장공)은 한창 기세를 올리고 있어 천자인 환왕을 우습게 여기는 등 눈에 거슬리는 처신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환왕의 명을 받고 괵(虢)·채(蔡)·위(衛)·진(陳) 나라가 군대를 내놓았다. 환왕은 스스로 연합군의 우두머리가 되어군사를 총지휘하게 되었다.

정나라의 장공도 일이 이렇게 돌아가자 앉아서 당하고 있을 수만은 없는 노릇이었다. 應戰(응전)태세를 갖춰놓고 연합군을 맞아 공격하기로 했다.

兩軍(양군)은 정나라 땅인 수갈에서 정면으로 부딪치게 되었다.이때 정나라 공자 元(원)은 장공에게 진언했다.

『진나라는 국내정세가 어수선해서 左軍(좌군)인 진군은 싸울 기력이 없습니다. 먼저 진군을 공격한다면 반드시 敗走(패주)할 것입니다. 그러면 中軍(중군)은 흩어지고 채와 위의 右軍(우군)도 버티지 못하고 퇴각할 것입니다』

이때 정나라는 魚麗(어려)의 진을 쳤는데 兵車(병거)를 앞세워 보병을 뒤따르게 하고 병거와 병거사이는 보병으로 미봉했다고 한다. 이때부터 미봉이란 말을 쓰게 되었는데 이 싸움에서 정나라는 대승을 거두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